인제대학교
통합검색

커뮤니티

공지사항

IU다전공제 또는 컴퓨터공학과 선택을 위한 안내문

  • 조회수 3001
  • 작성자 AI융합대학
  • 작성일 2021.02.15

< IU다전공제 또는 컴퓨터공학과 선택을 위한 안내문> 




인제대학교 AI융합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2020년도에 새롭게 출범하였고 2021년도부터 신입생을 통합 선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초 정보 산업을 비롯하여 데이터 기반 맞춤형 의료서비스, AI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 자율주행 자동차, 보건, 국방, 사회문화 등 광범위한 각 분야에 AI융합 기술이 폭넓게 이용되고 있으며 발전 속도와 더불어 패러다임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추세입니다. 

기존 학과 체제 교육으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이 어렵다는 학교 차원의 판단에 따라 학생들이 하나의 전공에만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IT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마음껏 배우고 융합할 수 있는 시대 요구에 부합하는 학과들을 신설하여 AI융합대학을 설립하였습니다. AI융합대학은 4개의 전공[인공지능 전공, 빅데이터 전공, 클라우드컴퓨팅 전공, 산업보안 전공)]과 1개 학과인 컴퓨터공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전공 분야의 교수진을 신규 초빙하여 보완하고 컴퓨터공학을 기초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클라우드컴퓨팅, 산업보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교내 인공지능 관련 응용 연구를 하시는 의학, 공학, 경영학, 인문학 교수들을 포함해 융합 전공 및 융합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IU다전공제 또는 컴퓨터공학과 선택 방법


 AI 융합대학은 단과대학 차원에서 학생들을 통합 선발합니다. 

 나에게 맞는 학과나 전공을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므로 인제대학교 에서는 입학 후 전공을 좀 더 살펴본 후에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IU-다전공제를 2020학년도부터 신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 AI 융합대학 신입생들은 

 컴퓨터공학과와 IU-다전공제(인공지능 전공, 빅데이터 전공, 클라우드컴퓨팅 전공, 산업보안 전공) 중 본인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여 학생의 전공 학과를 결정하게 됩니다. 


● IU-다전공제를 선택한 학생들은 다전공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에 따른 수강지도를 담당 조교를 통해 안내 받고 IU-다전공제에 따라 전공 체험을 통해 나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다양한 전공을 경험해보고 2학년부터 2개 이상의 주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해야 합니다. 4개 전공 교수님들의 전공 소개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공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은 컴퓨터공학인증제를 이수하는데 필요한 교 육과정에 따른 수강지도를 담당 조교를 통해 안내받습니다. 

 컴퓨터공학를 선택한 학생은 컴퓨터공학과에서 개설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컴퓨터공학과로 졸업하게 됩니다. 



<AI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 양성이란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공학과는 ICT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한 공학인력을 양성하며 교직과정을 개설하여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정부 및 산업체와 연계한 수요 지향적인 교육을 실시하면서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우수한 교육여건과 환경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동아리 활동들을 지원하여 각종 경진대회에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학과 교수

강의 분야

김상균

패턴인식

김태공

소프트웨어공학

김태완

자연어처리

김흥식

데이터베이스

박세명

분산처리시스템

서재현

인공지능


<AI융합대학 빅데이터전공>

AI 융합대학 빅데이터전공은 현대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양성 하고 배출함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유형과 크기의 데이터를 수집·처리하는 능력, 분석 및 정보를 창출하는 능력, 데이터분석방법론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교수

강의 분야

김병수

소셜네트워크

배화수

데이터마이닝

변해원

의료 빅데이터

석경하

딥러닝

조대현

텍스트마이닝

최국렬

데이터 시각화


<AI융합대학 인공지능전공>

AI융합대학 인공지능 전공은 창의적 사고력과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 전공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맞추어 교수, 학생, 산업체 전문가가 유기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하여, 전공 기본 교육은 물론, 산업체의 기술 수요와 실습이 강조된 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학과 교수

강의 분야

이남용

패턴인식, 영상처리

강대성

인공지능

김희철

인공지능

이형원

딥러닝, 자율주행

이상훈

AI서비스개발

명연수

자율주행

김향숙

컴퓨터프로그래밍

손병근

수치해석


<AI융합대학 클라우드컴퓨팅전공>

기존의 IT 환경은 IoT 및 빅데이터와 같이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 환경에 맞춰 이를 저장 및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 클라우드 환경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변화하는 컴퓨팅 환경을 가장 먼저 접하고 기존의 컴퓨터공학에서 확장된 클라우드 분야만의 전문성을 가진 교육트랙을 통해 클라우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학과 교수

강의 분야

양진홍

클라우드 에센셜

김철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김희철

인공지능

이남용

인공지능

이형원

클라우드 네트워킹 및 콘텐츠 전송

김경이

프로그래밍

변해원

메디컬 빅데이터



<AI융합대학 산업보안전공>

AI융합대학 산업보안전공은 기존의 정보보안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래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 경제, 법(제도), 심리 등 학제간 융합을 통해 다양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우수한 교수진과 첨단 시설을 확보·구축해 오고 있으며 다양한 외부기관과의 협력을 지향하는 등 아낌없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학과 교수

강의 분야

최윤성

디지털포렌식

이남용

블록체인과 보안

김정배

물리시스템 보안

김경이

산업보안

김한두

정보수학